저는 매일 아침 업무는 건강식품에 대한 실시간검색어를 확인하며 시작합니다.
매일매일 급변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 내 건강식품 트렌드 변화를 알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
다. 어제는 홈쇼핑과 종편 건강프로그램 PPL, 인터넷기사 블로그 글 등 종합적으로 모유유산균에 대한 이야기로 넘쳐나
는군요. 그 결과를 반영하 듯 네이버실검의 순위가 무려 104계단이나 상승해서 1위까지 올랐네요.
저는 매일같이 모니터링을 하기때문에 이러한 현상에 익숙하긴 하지만... 솔직한 심정은 소비자들이 업체의 상술에 쉽게
휘둘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글을 씁니다. 물론 모유유산균의 효능을 부정하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유유산균은 다른 유산균들과 마찬가지로 장내 균총 밸런스 유지와, 배변활동, 면역력증진,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예전부터 있었던 유산균, 그 중에서도 모유유래유산균(이것이 정확한 표현일겁니다.)을 마치 지금에서야 발견한 것
처럼 포장하고 다른 유산균보다 훨씬 효과가 좋은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유유래유산균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가세리속 균종들과 비피도박테리움 균종들 등등
이러한 균종과 균주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오랫동안 진행되어 왔으며 효능이 입증 된 연구결과도 무수히 많이 발표
되었었습니다.
여기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가세리속, 비피도박테리움이란 유산균 이름을 처음 들어보셨나요?
유산균발효유 제조업체에서 수년전부터 수시로 얘기했던 유산균입니다. 오늘 갑자기 '짠'하고 나타난 균도 기능도 아닙
니다. 국회도서관 및 미국농림청 등 다양한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곳에서 균주명을 검색어로 치시면 상상 이상 많은
논문과 학술지 게재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저는 건강기능식품 기획개발 분야에 16년 이상 근무해왔으며 앞으로도 주업무는 건강식품에
대한 일들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홈쇼핑, 인터넷을 통해 모유유산균제품을 유통시키는 회사들과도 악감정이나
관계도 없습니다. 지금쓰고 있는 이 포스팅을 보는 분들에게 제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작성하는겁니다.
모유유산균을 키워드로 띄우며 제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 제글을 읽는다면 눈에 가시처럼 느껴질거고 수많은 블로그
작업을 통해 뒤로 밀어내겠죠.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대한민국은 개인의 의사표현이 자유로운 민주주의 국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