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건강식품시장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이네이처 입니다.

 

연말이나 연초에 항상 다음해의 건강식품 시장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와 예측글을 올렸었는데 올해는 연초에도 코로

 

나19의 지역 확산 등으로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제 개인적 시각으로보는 2021년 건강식품시장 트렌드에 대한 예측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2021년 건강식품시장 이야기" 입니다.

 

 

 

 

 

1. 2020년 건강식품 시장?!

 

- 돌아보면 2020년 한해 동안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매우 힘들었던 시기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식품 시장은 코로나 예방과 면역력을 키우기위한 제품, 가구 소득 증대를 위해 여성들의 사

  회 활동의 참여가 높아짐으로써 이너뷰티 제품 시장의 도약과 성장, 가족 구성원의 건강을 위한 비타민미네랄, 프로바

  이오틱스, 홍삼 시장 성장과 유지가 주를 이뤘습니다.

 

  또한 2020년에 눈에 띄게 성장한 기능식품 부분은 수면건강 식품 시장입니다. 외부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분들의 사랑을 받으며 큰 폭의 성장세를 이룬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통채널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오프라인 시장감소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뚜렸하게 나눠였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따라 배송업체도 호황을 본 한해 였는데요.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의 특화 서비스를 내세운 업체

  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2. 2021년 건강식품 시장의 예측

 

- 올해 국내의 건강식품 시장은 코로나19 백신개발 및 접종, 치료제의 개발 등을 예측하며 조심스럽게 작년대비 장미빛

  성장을 예측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분위기는 작년에 매출이 급격하게 축소됐었던 다이어트 시장의 신제품 출시와 노출이 연초부터 하나 둘씩 눈

  에 띄게 나타나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1) 유통 채널

 - 올 한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오프라인 시장감소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계속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체인형매장과 드럭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개인맞춤형 건강식품 시장이 성장을

   통해 일정부분 오프라인 시장의 성장, 유지를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 물류와 배송시스템을 보유한 업체들 역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2)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건강식품 시장의 성장

 - 2020년 12월 31일 발표된 '과학적 근거를 갖춘경우 일반식품도 기능성 표시가능' 란 보도 내용이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그러한 법안의 발표에 따라 29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30%~100% 미만 함유한 건강식품 제품이 많이 늘어 

   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제품들을 컨셉으로 한 브랜드가 등장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해당 법안 관련 된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 및 식품안전나라 보도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맞춤형 건강식품 브랜드의 도약

 - 기존에도 있었던 브랜드 카테고리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온*오프라인 상담을 통한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도 조심스럽게 예측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미 풀무원에서는 시범운영이 들어 간 상태이며.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와 대형 드럭스토어 업체들도 

   2021년 기간 내에 개인맞춤형 삼담 판매시스템들의 안정화와 효용성 검토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복합구성 제품 품목증가

 - 작년까지만 해도 복합기능성 제품 역시 한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어 대부분 유통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이지 못한 사회활동이 장기간 이루어지는 환경 속에서 가정 내 소득과 지출이 들어들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이 부담스러워지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기능성의 제품이면 조금 더 저렴한 제품과 

   내용량이 많은 제품을 비교하여 찾는 소비패턴이 이루워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가지 포장 내 다양한 기능의 여러가

   지 제품이 구성된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 것으로 예측되어 멀티팩 제품의 출시가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5) 예측 기능성 소재

- 아래와 같은 기능성의 소재와 제품들이 성장할 것으로 개안적으로 예측을 해 봅니다.

 

  *다이어트 제품의 약진과 이너뷰티 제품의 성장과 유지(가르시니아 외 다이어트소재,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

  *뇌 건강 및 수면건강 식품의 성장(락티움, 포스파디딜세린 등)

  *면역력 기능소재와 제품의 성장(홍삼, 프로바이오틱스, 알로에 등)

  *면역력을 보조해 주는 영양소재(비타민미네랄, 프리미엄 단백질제품[초유, 산양유, 식물성])

  *중장년층을 위한 자양강장, 갱년기제품 등

 

 

※ 오늘 포스팅한 내용은 제 개인적인 주관에서 예측된 자료입니다. 저와 다른 견해를 가지신 분들이 동종업계에 많이 계

   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의견이 다르더라도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실 수 있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smartstore.naver.comsaynaturestore

 

세이네이처 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자연을 말하다, 건강을 말하다.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