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식재료나 건강식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가벼운 이야기를 포스팅해 보려합니다.
건강식품을 기획, 개발하는 업무에 종사하면서 매년 연말이 되면 내년의 트랜드를 유추하기 위해 고민한답니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있겠지만 저는 10월~11월쯤에 출간되는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으며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그래서 제가 읽는 책 중에 한 가지를 간단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1. 김난도 교수의 "트랜드코리아 2020"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의 김난도 교수가 매년 발간하는 마케팅 서적입니다.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 MIGHTY MICE
1.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2.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3.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4.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5.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6.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7.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8.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9.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10. Elevate Yourblank 업글인간
김난도 교수를 비롯한 9명의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원들은 2020년 키워드로 ‘마이티 마이스(MIGHTY
MICE)’를 제시했습니다. 2020년 트렌드를 대표할 총 10개의 키워드를 선정해 영문 앞머리를 따 만든 말입니다. 1942년에
탄생한 만화의 주인공인 마이티마우스처럼 힘을 합쳐 2020년의 위기상황을 극복해나가자는 결의를 담은 말이죠. ‘세분
화’된 취향을 가진 사람들, ‘양면성’을 띤 소비자들의 행태,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2020년엔 더 뚜
렷하게 볼 수 있을 전망이랍니다.
모두들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2020년을 알차게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